Ticker

6/recent/ticker-posts

블로그 로고 투명배경, 2일간 고생하고 '미리캔버스'로 5분 만에 해결한 방법

 블로그 상단, 좌측에 있는 글자 로고 -  'Messywhyrow's biz chronicle'를 만들기 위해 2~3일을 투자하며 이가 갈릴정도로 고생했던거 같다. 어려운것도 아닌데 왜이리 걸렸을까? 그 만큼 로고를 만드는 방법도 모르고, 투명배경을 만드는것도 모르고, 또 만들고나서 크기조절 실패로 원하는 이미지 크기가 업로드 안되어 수십차례 수정... 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1. 첫 번째시도 : AI에게 의뢰하기

로고를 만드는 방법은 무한가지다. 그림판을 이용해서 하는 사람도 있고, 나 같이 맥북을 사용하는 사람은 freeform을 이용해서 만들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요즘 시대는 인공지능이 존재하고 나도 제미나이를 고용했기에 제미나이에게 의뢰했다. 

제미나이가 생성해준 이미지
제미나이를 통해 로고를 만드는 방법은 쉽다. 원하는 이미지를 손으로 그려 업로드한 후 피드백을 받아도 되고 아니면 말로 되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해서 요구해도 된다. 상단에 업로드 한 이미지는 제미나이가 만들어 주긴했는데, 우선 블로그 상단과는 어울리지가 않아 파비콘이나 내 프로필이미지로 사용하기로 하고 글자로 된 이미지를 형성하기로 한다.
최종결과 이미지
최종결과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필요했는데 바로 투명배경이다. 투명배경만들기 이것이 쉽지가 않았다.

2. 진짜난관 : '투명배경' 만들기

내가 원하는 이미지의 성패는 바로 투명배경이였다. 이유는 있다. 블로그 기본 바탕이미지가 남색계열로 있기때문에 만약 로고 이미지가 바탕색이 따로 있다면, 육안상 조화롭지 못해서 보기 좋지않다.  투명배경 만들기는 참 쉬운듯 하면서 어렵다. 이유는 이렇다. 기본적으로 어플을 이용해야 이미지가 깨지지 않고 깔끔하다. 하지만 어떤 어플을 사용해야 할지 모른다. 맥북 사용자라면 미리보기(shift+command+k 이용)를 이용하여 배경을 투명으로 만들수 있으나, 기본 이미지가 군더기 없이 선명해야만 깔끔하게 누끼따기하듯 투명배경을 만들 수 있다. 나는 기본정보가 없기에 AI에게 또 물어 어플리케이션을 추천받았다.

3. 미리캔버스 사용하기

처음에는 글자 이미지를 만들고 그 이미지를 adobe에서 제공하는 무료웹서비스를 이용하여 투명배경을 만들고 해서 최종적으로 블로그에 업로드 하긴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abod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툴

그래서 제미나이에게 다른것을 추천받으니 바로 미리캔버스다. 미리캔버스는 원래 알고 있긴했지만 아마 블로그라던지 유투브라던지 사용영역이 무궁무진한것 같다. 추천받자마자 이용해봤는데 내가 원하는건 거의 다 있다. 다른것들은 어지간하면 유료로 사용하길 유도했는데 미리캔버스는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서비스가 정말 많은것 같다. 특히 나처럼 간단한것만 원하면 미리캔버스의 기능은 과분했다.

미리캔버스에서 텍스트 부분을 사용했다.
직관적으로 메뉴가 배치가 되어있어 사용하는데 어렵지 않다. 로고 이미지를 만드는데 있어서 특히 중요한것이 이미지의 크기였는데 미리캔버스는 이미지 크기를 처음부터 설정할수 있어서 원하는 이미지를 쉽게 얻을수 있었다. 이미지 크기가 중요했던 이유는 업로드 했을시 테마 템플릿 내부 자바스크립트로 인해 어떤 크기의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면 이미지 출력이 보기 좋게 나오지 않았다. 로고배경을 투명색으로 만드는것보다 중요하고 큰 문제였던거 같다. 하지만 미리캔버스에서는 처음투터 이미지의 크기를 사용자가 정할수 있었기에  크기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시간을 얼마 투자 하지 않았는데 금방 PNG 투명배경으로 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었다.

4. 정리

사실 어려운 문제는 돈을 쓰면 쉽게 해결된다. 하지만 수익이 나지않고 불안정한 상태에서 돈을 쓰는건 무리가 있다. 내가 어떤 영역에서 돈을 버는지도 모르는데 초기부터 덥석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결재하는건 낭비라는 말이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어플리케이션이라면 기꺼이 지불해도 되지만 1회성에 그칠 사용이라면 돈 안드는 길을 선택해야한다. 나중에 목표에 도달하면 어플리케이션 결재는 푼돈일테니 그때 마음껏 사용해도 된다. 미리캔버스에 예찬하는것은 아니고 아마 나중에는 결재를 해서 사용할것 같다. 우선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정말 무언가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초기에 필요한 것들을 충분히 제공하고, 아직은 필요하지 않지만 영역을 확장하고 사업을 키울때 필요한 아이템은 유료로 제공한는것 같다. 특히나 기능적으로도 복잡하지 않게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면 충분히 조절할수 있게 하는 기능은 더욱 좋은것 같다. 로고크기조절이나 투명배경 선택같은 기능은 정말좋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조절하지만 나 같이 구글 블로그하는 사람은 때때로 픽셀단위까지 신경을 써야하는데 미리캔버스는 그런것 조차 잘 대비한 것 같다. 어찌되었건 나는 잘 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했기에 미리캔버스에게 감사를 표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