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구글블로그 무료 테마'의 함정: 3일간 고생하고 결국 유료 결제한 진짜 이유

 구글 블로그 기본테마는 사실 사용하기가 힘들다고 예전 글에 적었다. 어떤 템플릿을 사용해야하나 한참을 고민하다. 제미나이에게 여러 무료템플릿을 추천을 받았고 그 중에 "SORA SEO"라는 템플릿을 선택했다. 현재 사용 중인 테마다. 블로그스팟 테마와 관련하여 다양한 템플릿이 존재한다. 네이버나, 티스토리나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에 관한 테마에 대한 내용은 많이 검색이 된다. 대부분 정보를 아낌없이 무료로 제공을 하고 어떤 테마를 사용했는지 상세히 설명도 하지만 일부, 좋아 보이는 테마의 경우 소수의 사람들끼리 공유를 하고거나 정보를 받는대신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솔직히 망설여졌다. 그래서 제미나이를 통해 추천받은 템플릿을 사용했다

초기 무료버전의 테마다

여러 템플릿 중에 이것을 선택한 이유는 가시성이 좋아서다. 사실 이것보다 더 깔끔한것을 좋아하지만 디자인적으로 나쁘지 않았기에 나중에 사업을 넓혀나간다면 선택할 수 있는 사항도 많은것 같다. 그리고 추후에 애드센스를 승인했을때 광고게재를 따로 할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더욱 좋은거 같아 선택했다.

1. 무료테마(템플릿) 한계

무료 템플릿을 사용에 있어서는 크게 문제가 없다. 다만 템플릿을 조금만 변형 시켜보면 제약이 따른다. 제미나이에게 '나는 초보다. 프로그래밍이나 html. css에 관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다'라고 극딜을 넣었기에 인공지능은 정말 나를 깔보는건지 엄청 기초적인수준에서 설명해주고 어떻게 실행시켜 구현하는지. 테마를 바꾸면 이후에 레이아웃을 수정 작업을 하는데, 이 말의 즉 슨 물건을 사고 바로 날 것 그대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내 입맛에 바꾸는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레이아웃 수정 자체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레이아웃아닌 다른 부분을 수정시키니 문제가 생겼다. 블로그 하단에 '푸터'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저작권표시가 있다. '푸터크레딧(Footer Credit)'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부분을 수정을 하면 내 블로그가 열람이 되지 않고 다른사이트로 연결되어버리는 현상이 생겼다. 한마디로 밑부분을 수정을 하면 블로그가 자체가 무용지물이 되었다.

잘 보일지 모르겠으나 문제의 푸터크레딧이다.

이게 무슨 큰 대수 인가 싶지만, 내 블로그가 자유롭지 못하다는 생각이드니 가능성은 굉장히 미약하지만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이것 하나로 문제가 생길수 있겠다 싶어 즉시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부분을 단순히 삭제를 시키면 되겠지 생각했지만 CSS나 html상에서 삭제 변형 등 어떠한 행위를 하는 순간 블로그가 먹통이 되었다. 제미나이에게 코드도 보여주고 수차례 수정작업을 하는데 거의 3일 정도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해결하지 못했다. 제미나이도 더이상 안되는지 포기해라는 피드백을 줬다.

제미나이도 포기를 권유한다.
코드를 만지면 만질수록 의도와 반대로 엇나간다는 것이였다. 3일정도 투자했는데 나 역시 의지가 꺾였다.

2. 3일간의 전쟁 후 구매 결단

3일동안 푸터크레딧을 수정하기위해 시간을 허비한 만큼 심신이 많이 지쳤다. 제미나이는 차라리 구글 기본테마를 선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CSS를 수정하여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겉모양을 바꾸자는 제안을 했다. 그렇게 하자고 했으나, 의지가 꺽이니 하고싶지도 그럴 추진력을 상실했다. 제미나이는 격려를 했지만 시도 도중 내가 의지가 꺽여 그냥 테마를 구매하겠다고 했다. 3일 동안 작업이 아쉬운지 자꾸 이 테마가 눈에 아른거렸다.

3.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

무료버전에서 유료버전은 차이가 없는것 같지만 속은 굉장히 차이가 난다. 우선 블로그 외관상 차이는 없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은 내부의 사정은 다르다. 
  •  Remove Footer Credits (푸터 저작권 문구 삭제)
  •  Blog Setup Service (블로그 설치 서비스)
  •  No Encrypted Scripts (암호화된 스크립트 없음)
  •  3 Month Premium Support (3개월 프리미엄 지원)
  •  Customization Support (사용자 맞춤 설정 지원)
  •  For Unlimited Domains (무제한 도메인에 사용 가능)
  •  Lifetime Template Updates (평생 템플릿 업데이트)

내가 수정하려고하는 그 문제! 푸터 저작권은 삭제를 시킬수 있다. 세번째 사항이 꽤 중요한데 사용중에 몰랐지만 유료로 구매하게되면 이상한 명령어라던지 그런 부분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무료버전에서 심어있는 코드가 완전히 삭제된다. 나는 모르지만 유료버전에서는 어딘가에 종속되는 부분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섯번째는 내가 만든 복수의 모든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 횟수에 제한없이 사용해도 된다는 점이다. 한화로 만오천원쯤 한번만 결재하면 더이상 구속받을 일도 없고 스트레스 받을 일도 없을 것 같아 결재를 진행했다.

4.결론

구글블로그, 블로그스팟 테마에 관한 수정 방법은 무한가지다. 누군가 나를 보고 무료 템플릿이 넘쳐나고 좋은것도 많은데 굳이 돈을 주고 결재해야 하나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템플릿 가격 자체가 비싸야 3만원이고 절대 다수가 만원에서 만오천원 정도다. 한번 결재하면 무제한 사용할 수 있고 특히 AI조차 알수 없고 이해가 안되는 외부코드가 삭제되니 안심도 된다. 또한 적법하게 템플릿 제작사로부터 구매한 것이니 떳떳한것도 있다.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든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테마가 너무 구리다보니 이것 자체가 장벽이지 않을까? 테마를 변경하려면 이것저것 설정해야 될 사항도 있고 웹에 대해 약간의 이해도가 필요하기도 하다. 다만 이 부분만 넘으면 네이버, 티스토리에서 경험 못 할 무한적인 자유?가 주어지니 해볼만하기도 하다. 구글에서 거의 자유가 주어지다 보니 템플릿도 하나의 시장이 형성된 듯하고 템플릿 제작사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니 부담이 없다. 스타벅스 커피를 좋아하진 않지만 비유를 하면 스타벅스 커피 2잔만 참으면 템플릿은 산다.
레딧에서 구글 템플릿에 대한 정보를 보면 정말 이쁘고 좋은 템플릿이 많다. 되도록 오픈소스로된 무료 템플릿을 사용하길 권장하지만 템플릿 제작사에서 배포하는 무료버전을 사용한다면 그냥 유료결재를 권유한다. 오랜기간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사업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장기적인 관점으로, 굳이 여기에 많은 시간이나 정신적인 에너지를 소비하지말고 몇만원도 아니고 만원정도이니 그냥 투자한다 생각하고 구매를 하는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쓰기

0 댓글